우리나라는 왜 이렇게 게임을 잘할까.

삼성화이트가 롤드컵에서 우승했다. 세계 최강자들이 치열하게 맞붙어 올라온 결승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원사이드한 경기였다. 브라질과 한국축구의 수준차이 정도랄까. 긴장이 없어서 재미는 없었으나 어쨌든 한국이 우승했기 때문에 기분은 좋은 그런 경기였다.

스타2는 이번에 세계 16강을 가렸는데 전부다 한국인이다. 스타1에서는 뭐 말할 것도 없이 한국이 세계최고였다. 어떻게 이렇게 확연하게 차이가 날 수 있을까. 게임을 잘하는 유전자가 따로 있는 건가 정말. 일단 아니라는 전제하에 몇 가지를 꼽아본다면.

일단 인프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와 게임방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노는 곳이 게임방이다. 게임에 대한 접근성, 게임을 하는 인구….라기 보다는 자기 주변에 게임을 하는 친구수 면에서 아마 압도적일 게다. 다른 나라는 나가 놀던 책을 읽던 운동을 하던 가족이랑 대화를 하던 하는데 우리나라는 일단 게임하고 놀기도 쉽고 게임하는 친구도 많고 그런 면에서 유리한 면이 있을 것이다.

방송. 케이블채널 온게임넷은 10년이 넘게 게임을 중계해왔고 중계 퀄리티 면에서, 대회 운영 노하우 면에서 아마 세계 최고급일 거다. 케이블채널 보급율은 매우 높고, 아이들은 만화채널과 더불어 게임방송을 즐겨보게 된다.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 워너비가 되고 모티베이션이 되어 연습을 더 하게 되는 선순환의 시작을 방송이 맡고 있다. 프로페셔널한 방송국이 있는 나라도 별로 없을 것 같고, 있어도 아마 온게임넷만큼 규격화된 방송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더더욱 없을 것 같다.

교육시스템. 대학은 서열이 분명하게 나뉘어 있고, 학교는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하기에 학교에 일찍부터 관심을 잃어버린 친구들이 생긴다. 이 친구들이 아마 게임에 열중하게 되지 않을까. 이런 친구들의 비율이 다른 나라보다는 높지 않을까.

수학교육. 어쨋든 수학교육을 세게 시키는 나라다. 중 고등학교 때까지 세계적으로 수학성적이 세계 1,2등을 다투는 나라다. 한국이 우세를 보이는 스타크래프트와 리그오브레전드는 논리가 필요한 게임이며, 특히 경우의 수 계산과 상성관계 파악에 능할수록 유리하다. 잘하던 못하던 수학에서 이런 부분을 강제로 학생들에게 접하게 하는 면이 다른 나라에 비해 전략게임에서 우세를 나타나게 하는 것 아닐까.

이 밖에도 뭔가 이유가 더 있을텐데, 암튼. 대단한 나라다. 다만, 이렇게 압도적으로 세계 최고인 부분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마케팅을 잘하고 선도해서 무언가를 만들려고 하지는 못할 망정 계속 셧다운제니 죄악세니 해서 게임에 대해 안 좋게만 보는 시선들이 있는 건 참 안타깝다. 어쩌면 우리나라의 차세대 성장동력은 이 쪽에서 나올지 모른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